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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ERI Weekly Business Ethics Paper] 2017-1호(2017.1.4) 기업윤리논문서비스

 

Political ideologies of CEOs
The influence of executives’ value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hin, M. K., Hambrick, D. C., & Trevino, L. K. (2013). Political ideologies of CEOs: The influence of executives’ value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58: 197-232.
서강대학교 서정일 교수가 정리

*논문 출처:  http://dx.doi.org/10.1177/0001839213486984

 

■ 연구의 배경과 목적

 

 

○ 상층부 이론은 CEO의 가치(value)가 CEO의 의사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음. 그러나 측정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대부분의 연구는 CEO의 과거 경험이나 인구통계학적 변수로 측정되는 개인적 특성(personality) 등의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치고 있음
 
☞ 본 연구는 CEO의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인 정치적 이데올로기가 기업의 CSR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연구 내용


○ 기존 연구에 의하면, 개인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는 주로 부모로부터 영향을 받아 어린 시절에 형성되며, 일생 동안 커다란 변화 없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경향을 보임
 
○ 개인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는 개인의 핵심 가치를 반영하며, 개인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는 보수주의-진보주의의 스펙트럼을 사용하여 구분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임

 

○ 진보주의자들은 시민주권(civil right)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일반적으로 사회적 이슈에 민감한 편이며, 특히 다양성, 사회적 변화, 인권, 환경 등의 문제에 민감함. 또한 사회정의, 경제적 평등, 계획적인 사회 변화, 시장의 통제 등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을 보임

 

○ 반면, 보수주의자들은 개인주의, 재산권, 자유시장제도 등을 중요하게 여기며, 자원은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곳으로 분배되어야 한다고 믿는 경향을 보임. 또한 질서 안정성, 권위에 대한 존중, 현상 유지, 기업의 니즈(business needs) 등을 중요하게 여김
 
○ 기업의 CSR활동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시각과 부정적인 시각이 모두 존재하며, 기업의 CSR활동과 기업의 재무적 성과 간 관계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음. 대부분의 연구가 긍정적인 관계를 주장하고 있으나, 그 관계는 여전히 명확하지 않음
 
○ 기업의 CSR활동의 결정요인과 관련된 기존 연구들은 제도적 환경이나 국가의 문화 등 기업외부의 상황적 요인들에 주목하고 있으나, 기업 내부 요인으로 경영자의 역할을 살펴보는 연구들도 진행되고 있음
 
○ 본 연구는 CEO의 가치 중, 정치적 이데올로기가 기업의 CSR활동의 중요한 결정요인이 될 것임을 주장하며, 이상의 논리에 의해 다음의 가설을 제시함

 

가설 1. 기업의 CEO의 진보주의적 성향이 강할 수록, 기업의 CSR활동은 강화될 것이다.

 

○ 기존 연구에 의하면, CEO power는 CEO의 성향이나 인센티브가 기업의 활동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증가 혹은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CEO의 정치적 이데올로기가 기업의 CSR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CEO의 power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가설 2. CEO의 정치적 진보주의와 CSR활동의 강화 간 관계는 CEO power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즉, CEO power가 증가할수록 CEO의 정치적 진보주의와 CSR활동 간 관계는 더욱 강화될 것이다.

 

○ 기존 연구에 의하면 기업의 성과는 기업의 CSR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기업의 성과가 하락하는 경우, 정치적 보수주의 성향을 가진 CEO는 자신들이 지지하지 않는 CSR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감소시키는 경향을 보이나, 정치적 진보주의 성향을 가진 CEO는 기업의 성과에 상관없이 CSR활동을 유지할 것으로 보임

  

 가설 3. CEO의 정치적 진보주의 성향이 강할 수록, 기업성과가 기업의 CSR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감소할 것이다.

 

분석결과


▷ 미국의 S&P 1500기업 중 2004년에서 2006년 사이에 처음으로 CEO로 임명된 249명을 대상으로 함 


▷ CEO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는 CEO로 임명되기 전 10년 동안의 개인적인 정치적 기부행위로부터 측정하였으며, 기업의 CSR활동은 KLD지수를 활용하여 측정함


▷ CEO의 진보주의적 성향이 강할수록 기업의 CSR활동이 강화되는 경향을 보임. 이러한 결과는 가설 1을 지지함


▷ CEO의 진보주의적 성향과 기업의 CSR활동 간 관계는 CEO power가 증가할수록 강화되는 경향을 보임. 이러한 결과는 가설 2를 지지함 


▷ 이전 기업성과가 좋지 않은 경우, 보수주의 성향이 강한 CEO는 CSR활동을 감소시키나, 진보주의 성향이 강한 CEO는 CSR활동을 감소시키지 않음. 이러한 결과는 가설 3을 지지함

 

 

 

 

 

■ 결론 및 시사점

 

○ 기업의 CSR활동 등을 포함한 전략적 의사결정에 CEO의 정치적 이데올로기, 즉 개인의 가치(value)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이는 upper echelons theory 연구를 의미 있는 방향으로 확장하는데 기여함


○ CSR활동의 결정요인을 살펴보는 연구에서 기업 내부의 요인, 특히 경영자 요인을 살펴볼 필요가 있음을 제시함

 

 

 

[SBERI Weekly Paper 2017-1호]Political ideologies of CEOs (2017.1.4).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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