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윤리논문
[SBERI Weekly Business Ethics Paper] 2016-31호(2016.8.3) 기업윤리논문서비스
기업의 윤리 프로그램 실행이 이해관계자 만족과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양세영&박오수(2010) 기업의 윤리 프로그램 실행이 이해관계자 만족과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 39권 제 6호. 논문을 김동이 연구원이 요약.
*논문 원본 출처: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079831
■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윤리 프로그램이 기업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으며, 기업이 느끼는 실무적인 중요성에 비해 윤리 프로그램의 정의와 그 범위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 노력이 미흡한 상황이며, 실증연구의 결과들 역시 엇갈리는 결론을 제시함.
○ 또한 윤리 프로그램이 조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경우 어떤 경로를 통해 파급되는지에 대해 규명하는 것은 윤리경영과 성과간의 엄밀한 인과관계를 고찰하는데 필수적이고, 실무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나 이에 대한 연구 역시 부족한 상황임.
☞ 이에 본 논문은 윤리 프로그램이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이해관계자 만족이라는 매개변수를 통해 윤리 프로그램이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함.
■ 이론적 배경 및 가설, 결과
○ 윤리 교육, 전담부서, 서약제도, 인사 평가 반영, 내부고발 제도 등과 같은 명시적 프로그램들은 이러한 윤리헌장의 내용과 기준을 실천하는 수단들이므로 모두 이해관계자의 만족과 연관되며, 기업들은 명시적 프로그램을 통해 이해관계자의 만족이라는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됨.
☞ 가설 1: 명시적 프로그램의 운영은 이해관계자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결과: 명시적 프로그램 중 윤리헌장 보유기간과 전담조직 설치기간만 0.05% 유의 수준에서 이해관계자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가설1 부분적 수용) |
○ 윤리헌정과 윤리훈련과 같은 명시적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윤리경영을 제도화하는 것은 기업의 수익성과 연관성이 큼.
☞ 가설 2: 명시적 프로그램의 운영은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결과: 명시적 프로그램의 경우 대부분 재무성과 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못함 (가설2 기각) |
○ 윤리훈련과 같은 명시적 프로그램은 기업의 핵심 이해관계자인 종업원의 비윤리적 행위를 예방함으로써 기업비용 절감에 기여하며, 기업의 평판과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주주와 소비자의 신뢰를 향상시켜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됨.
☞ 가설 3: 명시적 프로그램은 이해관계자 만족의 매개역할을 통해 재무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결과: 전담조직 설치기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명시적 프로그램은 재무성과 인식 간에 이해 관계자 만족이 매개역할을 하고 있지 못함 (가설3 기각) |
○ 윤리적 문화나 풍토, 경영자의 윤리 리더십과 같은 비명시적 프로그램은 명시적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지원하면서, 이해관계자, 특히 종업원의 직무만족도와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가설 4: 비명시적 윤리 프로그램은 이해관계자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결과: 비명시적 프로그램은 윤리 리더십과 윤리 커뮤니케이션이 모두 이해관계자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가설4 전반적 수용) |
○ 선행연구에 의하면 비명시적 프로그램 중 하나인 윤리적 의사결정과, 윤리 리더십 그리고 윤리적 풍토는 재무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침. 하지만 윤리경영 추진 정책은 비용 증가를 가져와 단기적으로 기업의 불안정한 재무상황을 야기할 수 있다는 상반되는 우려가 존재함.
☞ 가설 5: 비명시적 윤리 프로그램은 재무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결과: 비명시적 프로그램인 윤리적 리더십과 열린 커뮤니케이션은 모두 재무성과 인식에 0.01% 유의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가설5 지지) |
○ 비명시적 프로그램은 종업원의 도덕적 해이를 막고 생산성을 제고하며, 소비자의 충성도와 지역사회의 기업에 대한 평판도를 높이는 등 이해관계자에 대한 만족을 통해서도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 가설 6: 비명시적 윤리 프로그램은 이해관계자 만족의 매개역할을 통해 재무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부분지지)
■ 연구방법
○ 2008년 말 기준 국내 매출액 200대 기업의 윤리경영 담당 임원을 대상으로 2009년 6월 1일~25일 기간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함. 단, 설문 내용 중 이해관계자의 만족은 기업 내 이해관계자 관련부서의 임원이 윤리담당 임원과 협의하여 응답하게 함.
■ 결론
○ 명시적 프로그램 중 윤리헌장 보유기간과, 전담조직 설치기간은 이해관계자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비명시적 프로그램 중 윤리 리더십과 윤리커뮤니케이션은 이해관계자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 명시적 프로그램은 전담조직 설치기간만이 재무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비해, 비명시적 프로그램인 윤리 리더십과 윤리커뮤니케이션은 모두 재무성과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 이해관계자 만족은 비명시적 프로그램인 윤리 리더십, 윤리 커뮤니케이션과 재무성과 인식 간에 부분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반면, 명시적 프로그램과 재무성과 인식 간에는 매개관계가 존재하지 않음.
■ 시사점
○ 윤리경영과 성과간의 관계에 대해 국내기업의 사례를 통해 검증작업을 시도함.
○ 윤리경영과 성과간의 전달경로로서 이해관계자 만족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밝힘으로써 이해관계자 관리가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들을 윤리경영 맥락에서 입증함.
○ 윤리경영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평가해 보고 향후 보완과제를 정립하는 계기가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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