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윤리논문
SBERI 주간 윤리논문 현황 입니다. <<< 기간 : 2013.12.18~2016.10.30 >>>
SBERI 주간 윤리논문 요약 현황(2013.12.18~2016. 10.30)
2013-1호(2013.12.18):
Kim, Y., M. Park, and B. Wier.(2012), “Is Earnings Quality Associated
with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e Accounting Review 87(3),
761-796.
2013-2호(2013.12.26): 김성진, 김종근(2010),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차원별 파급효과와 메시지 유형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11(4), 49-67.
2014-1호(2014.1.2):
Branch, Ben, and Li Cai (2012), “Do Socially Responsible Index
Investors Incur an Opportunity Cost?.” Financial Review 47, 617-630.
2014-2호(2014.1.8): 박종훈·성연달·이홍기 (2013), “윤리경험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윤리경험의 범위: 애플과 폭스콘.” Korea Business Review(KBR) 17, 183-217.
2014-3호(2014.1.15):
Kim, H., Lee, M., Lee, H. & Kim, N.(2010),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Employee-Company Identificat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95(Spring), 557-569.
2014-4호(2014.1.22): 민재형, 김범석(2013), “갑'과 '을'의 상생윤리 - 동반성장 노력의 실증분석 기업의 동반성장 노력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학 30(2), 79-95.
2014-5호(2014.1.29): 이윤경, 고종권(2013), “기업의사회적 책임활동은 '비용'으로만 끝나는 것인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내재자본비용과 정보비대칭에 미치는 영향.” 회계저널 22(5), 159-193.
2014-6호(2014.2.5): 강연, ”서강대학교는 ‘지혜와 봉사의 공동체’로서 예수회의 교육이념을 실천한다. THE JESUIT UNIVERSITY AS A COMMUNITY OF WISDOM AND SERVICE.”
2014-7호(2014.2.12): 양운, 윤정화(2013),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 명성, 사회적 가치지향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지 14(3), 409-427.
2014-8호(2014.2.19):
Filbeck, Greg, Raymond Gorman, and Xin Zhao(2009, “The ‘Best Corporate
Citizens’: Are They Good for Their Shareholders?.” Financial Review 44,
239-262.
2014-9호(2014.2.26): 박병진, 김도희(2013), “공유가치창출(CSV) 관점에서 본 CJ제일제당의 동반성장 추진 사례,” 경영학연구 17(2),73-99.
2014-10호(2014.3.5): 박헌준, 김상준(2005), “경영자의 비윤리적 의사결정을 최소화하기 위한 투명경영시스템,” 인사조직연구 13(2), 73-104.
2014-11호(2013.3.12):
Tenbrunsel, Ann E., Kristina. A. Diekmann, Kimberly. A. Wade-Benzoni,
and Max H. Bazerman(2010), “The ethical mirage: A temporal explanation
as to why we are not as ethical as we think we are,”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30, 153-173.
2014-12호(2014.3.19):
Dhaliwal, D.S., S. Radhakrishnan, A. Tsang, and Y. G. Yang.(2012),
“Nonfinancial Disclosure and Analyst Forecast Accuracy: International
Evidence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Disclosure,” The Accounting
Review, Vol. 87(3) 723-759.
2014-13호(2014.3.26): 김문섭, 이경미(2013), “CSR이 소비자의 제품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안 – 해석수준 이론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8(5), 113-131.
2014-14호(2014.4.2): 윤평식(2013), “기업의 지배구조가 내부자 거래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 기업지배구조가 내부자 거래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재무관리연구 30(2), 169~202.
2014-15호(2014.4.9): 변선영, 김진욱, 서민교(2013), “CSR의 동향과 전략적 CSR에 관한 연구.” 무역연구 8(3), 89~118.
2014-16호(2014.4.16):
Greening, Daniel W. and Turban, Daniel B(2000),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s a Competitive Advantage in Attracting a Quality
Workforce.” Business and Society, 39, 254-280.
2014-17호(2014.4.23):
Bazerman, Max H. and Ann E. Tenbrunsel(2011), “Ethical Breakdowns.
Good people often let bad things happen. Why?.” Harvard Business Review,
April, 58-65.
2014-18호(2014.4.30):
Prior, D., J. Surroca, and J. A. Tribo.(2008), “Are Socially
Responsible Managers Really Ethical?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Earnings Management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orporate
Governance 16(3), 160-177.
2014-19호(2014.5.7): 김해룡, 이형탁(2010), “CSR 활동의 적합성과 CSR 연상: 종업원동일시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39(4), 881-905.
2014-20호(2014.5.14): 변선영, 김진욱, (2011), “전략적 CSR활동이 기업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가? 한·일 기업의 전략적 CSR 활동과 기업성과.” 국제경영연구 23(1), 83~110.
2014-21호(2014.5.21):
Bryan W. Husted and David B. Allen (2006),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the Multinational Enterprise: Strategic and
Institutional Approach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37(6), 838-849.
2014-22호(2014.5.28): 박정순(2006), “윤리학에서 본 기업윤리관.” 기업윤리연구 12, 1~20.
2014-23호(2014.6.4): Kusyk, Sophia(2010), “Learning to Navigate the Rough Seas of Ethics.” IESE Insight 5(2), 31-37.
2014-24호(2014.6.11):
Scholtens, B. and F. Kang(2012),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Earnings Management: Evidence from Asian Economie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Environmental Management 20(2), 95-112.
2014-25호(2014.6.18): 박은영, 윤창훈, 박종원(2012), “부정적 사건 이후 기업평가 회복을 위한CSR활동의 효과.” 소비자학연구 23(4), 175-191.
2014-26호(2014.6.25): 한경희, 이계원 (201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따른 이익지속성과 기업가치.” 기업경영연구 20(6), 251-272.
2014-27호(2014.7.2):
Meng Zhao, Seung Ho Park and Nan Zhou (2014), “MNC strategy and social
adaptation in emerging market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45(3), 1-20.
2014-28호(2014.7.9): 구자원 (2009), “기업 성장단계에 따른 기업윤리 특성에 관한 연구.” 윤리경영연구 11(1), 31-47.
2014-29호(2014.7.16): 민재형, 김범석(2013), “대기업의 효율성 추구는 협력기업에게 압박으로 작용하는가? 대기업의 동반성장 노력과 공급사슬 효율성의 관계.” 한국생산관리학회지 24(4), 591-610.
2014-30호(2014.7.23):
Ghoul, S. E., O. Guedhami, C. Kwok, and D. R. Mishra(2011), “Doe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ffect the cost of capital?.” Journal of
Banking and Finance 35, 2388-2406.
2014-31호(2014.7.30): 진용주, 서구원(2009), “유명인 모델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0(4), 107-120.
2014-32호(2014.8.6): 조창훈, 이정진(2013), “윤리, 컴플라이언스 책임자는 누구에게 보고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준법감시인의 편제와 보고체계에 관한 검토.” 증권법연구 14(1), 115-151.
2014-33호(2014.8.13): 김창수 (2009),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기업가치.” 한국증권학회지38(4), 507-545.
2014-34호(2014.8.20):
Xiaohua Yang and Cheryl Rivers (2009), “Antecedents of CSR practices in
MNCs’ Subsidiaries: A Stakeholder and Institutional Perspective.”
Journal of Business Ethics 86, 155-169.
2014-35호(2014.8.27):
Young, S. L., & Makhija M. V. (2014), “Firm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behavior: An integration of institutional and profit
maximization approaches.” Journal of International Management Studies
45, 670-698.
2014-36호(2014.9.3):
Kim, Yungwook & Kim, Soo-Yeon (2010), “The Influence of Cultural
Values on Perception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pplication of
Hofstede’s Dimensions to Korean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
Journal of Business Ethics 91(4), 485-500.
2014-37호(2014.9.10): 민재형, 김범석 (2014), “기업의 동반성장 노력과 재무성과의 선후행 관계:순위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계량적 동반성장지수의 산출.” 한국경영과학회지 39(2), 67-82.
2014-38호(2014.9.17): 박승배•허종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제품 및서비스 품질 평가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한국콘텐츠학회, 2011, 395-402.
2014-39호(2014.9.24):
Eliezer M. Ficha, Anil Shivdasanib (2007), “Financial fraud, director
reputation, and shareholder wealth,” Journal of Financial Economics Vol.
86. 306-336.
2014-40호(2014.10.1): 이지은, 유동호,전연희(2012), “CSR 활동의 적합성과 일관성이 소비자의 기업 평가에 미치는 영향: CSR 활동 지지를 중심으로.” 2012년 1월, pp.319-341 한국광고학회
2014-41호(2014.10.8): 장승욱, 김용현(2013), “기업의 ESG와 재무성과.” 재무관리연구 제30권 제1호 (2013년 3월) pp.131-152.
2014-42호(2014.10.16): 전삼현(2014), “법 관점에서 본 사회적 책임(CSR).” 자유경제원 CSR 포럼(2014.7.4) 발표문.
2014-43호(2014.10.22):
Dirk Matten and Jeremy Moon (2008), ““Implicit and Explicit” CSR : A
Conceptual Framework for a Comparative Understanding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3(2), 404-424.
2014-44호(2014.10.30):
Lis, Bettina. (2012), “The releva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for a sustainable human resource management: an analysis of
organizational attractiveness as a determinant in employees' selection
of a potential employer.” Management Revue, 23(2), 279-295.
2014-45호(2014.11.5): 한진환, 연경화 (2012), “윤리경영과 기업성과간 기업지배구조의 조절효과.” 디지털융복합 연구, 10권 2호, pp. 133-140.
2014-46호(2014.11.12):
김성진, 김종근 (2010),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차원별 파급효과와 메시지 유형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11권, 한국마케팅학회, 2010, 49-67면.
2014-47호(2014.11.19):
Mei Feng, Weili Ge, Shuqing Luo, Terry Shevlin (2011), ““Why do CFOs
become involved in material accounting manipulation?.” Journal of
Accounting and Economics, Vol. 51. 21-36.
2014-48호(2014.11.26): 전용주, 서구원(2009), “유명인 모델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 연구, 20권 4호, pp. 107-120.
2014-49호(2014.12.3): 최미화(201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자본비용간의 관련성.” 국제회계연구 제 51권, 2013, 335-356.
2014-50호(2014.12.10): 이관춘 (2007), “기업의 윤리적 딜레마 해결을 위한 접근법 Filop모형.” 포스코경영경제연구소 ,7권,2호.
2014-51호(2014.12.17):
Joanna Tochman Campbell, Lorraine Eden and Stewart R Miller (2012),
“Multinationals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host countries :
Does distance matter?.”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
43, pp 84-106.
2014-52호(2014.12.24):
Gjolberg, Maria. 2009. Measuring the immeasurable? Constructing an
index of CSR practices and CSR performance in 20 countries. Scandinavian
Journal of Management, 25, 10-22.
2014-53호(2014.12.31): 김숙연(2013),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사회적 기업의 발전 방향”, 사회적 기업과 정책연구, 2권 2호, pp. 77-96.
2015-1호(2015.1.7): 조선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소비자인지와 소비자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Vol. 16, 5, 외식경영학회, 2013, 283-298면.
2015-2호(2015.1.14): 김애현•유재욱,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가치 간의 관계에서 기업지배구조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Vol. 26 (2), 대한경영학회, 2013, 219-240면.
2015-3호(2015.1.21):
서구원∙진용주,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유형이 기업 평판, 사회적 연결감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 대상의
실증 연구”, 『광고학연구』 19-4호, 2008, pp. 149~163.
2015-4호(2015.1.28):
Kiyoung Chang, Incheol Kim, and Ying Li, 2014, “The Heterogeneous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that Target
Different Stakeholder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25: 211-234.
2015-5호(2015.2.4): 이형기, "금융투자업의 직무윤리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Vol. 23 (5), 대한경영학회, 2010, 2707-2730면.
2015-6호(2015.2.11):
D. Jamali, " The CSR of MNC Subsidiaries in Developing Countries:
Global, Local, Substantive or Diluted?"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
93, 2010, 181-200면.
2015-7호(2015.2.18): 유정란, 조영복, 주규하. 2012. 윤리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혁신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19권 1호, 97-112.
2015-8호(2015.2.25): 박진용(2013), “고객시민행동 및 관계품질에 대한 윤리경영 평가의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26권 3호, pp. 673-693.
2015-9호(2015.3.4):
홍순복, 강경수, 이정실, 허범영, “서비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이미지, 브랜드이미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Vol. 27, 3, 대한관광경영학회, 2012, 453-473면.
2015-10호(2015.3.11): 2015년 3월 6일, 자유경제원에서 실시한 CSR 특강 “끌려 다니는 CSR에서 벗어나라, 기업의 이윤창출을 위한 새로운 CSR : 전략과 과제” 내용 소개
2015-11호(2015.3.18):
Kouchaki, M., & Wareham, J., "Excluded and behaving unethically:
Social exclusion, physiological responses, and unethical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00 (2), 2015, 547-556면.
2015-12호(2015.3.25): 이종건(2010),“최고경영자의 윤리실천이 윤리풍토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제23집, 287-304.
2015-13호(2015.4.1):
Mary E. Barth, Yaniv Konchitchki, Wayne R. Landsman (2013), “Cost of
Capital and earnings transparency,” Journal of Accounting and Economics,
55, 206-224.
2015-14호(2015.4.8): 한승희, 김혜지(2014), “가격할인 대 기부와 연계된 가격할인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차별적 효과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29권 제2호, pp. 121-144.
2015-15호(2015.4.15):
Welsh, D. T., Ordóñez, L. D., Snyder, D. G., & Christian, M. S.
(2015), “The slippery slope: How small ethical transgressions pave the
way for larger future transgress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00 (1), 114-127.
2015-16호(2015.4.22):
Yadong Luo (2006), “Political behavior, social responsibility, and
perceived corruption: Structuration perspective”,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37), 747-766.
2015-17호(2015.4.29):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 Skills (UK), 2014, “Does
workers wellbeing affect workplace performance?”
2015-18호(2015.5.6): 윤각, 류지영(2014), “CSR신뢰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중매개효과모형: CSR인식과 기업태도, 소비자-기업 동일시의 역할”, 광고학연구, 25(6), 7-26.
2015-19호(2015.5.13):
Ng, T. H., & Feldman, D. C. (2015). Ethical leadership:
Meta-analytic evidence of criterion-related and incremental validi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00(3), 948-965.
2015-20호(2015.5.20): 성승제, <정책연구보고서> 사회적 책임에 대응한 기업법제 개선방안 연구, 한국법제연구원, 2013.10.31.
2015-21호(2015.5.27): 장동일, 김지은, 남현주, 윤재웅, 김하나 (2014), “기업윤리강령 분석 및 진단 연구,” 공공정책과 국정관리, 8 (2), 52-76면.
2015-22호(2015.6.3):
Ashiq Ali. Weining Zhang. 2015. CEO tenure and earnings management.
Journal of Accounting and Economics Vol. 59. 60-79.
2015-23호(2015.6.10): 오민정, 황윤용(2014), “사회적 배제는 윤리적 소비행동을 감소시키는가?”, 소비자학연구, 26권 제 4호, pp. 181-203.
2015-24호(2015.6.17):
David Jones, Chelsea Willness, & Sarah Madey. 2014. Why are job
seekers attracted by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Experimental and
field tests of three signal-based mechanism.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7(2), 383-404.
2015-25호(2015.6.24):
Stakeholder pressure on MNEs and the transfer of socially irresponsible
practices to subsidiaries. Surroca, Tribo & Zahra. 2013.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6), 2, 549-572.
2015-26호(2015.7.1): Mark R. Kramer (2009).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2015-27호(2015.7.8): 유장헌, 심경환, 이호배 (2011), “CSR관련 퍼블리시티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Vol. 22, 1, 197-216면.
2015-28호(2015.7.15): 노희진 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녹색금융, 자본시장연구원, 2009. 5. 1.,의 연구보고서(워킹리포트).
2015-29호(2015.7.22):
Mayer, D. M., Nurmohamed, S., Treviño, L. K., Shapiro, D. L., &
Schminke, M. (2013). Encouraging employees to report unethical conduct
internally: It takes a village.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121(1), 89-103.
2015-30호(2015.8.5):
Heli Wang & Cuili Qian (2011), 기업자선활동과 기업재무성과 : 이해관계자 반응의 역할과 정치적
접근_Corporate Philanthropy And Corporate Financial Performance : The
Roles Of Stakeholder Response And Political Acces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4(6), 1159-1181.
2015-31호(2015.8.12): 박종현 (2015), 해외직접구매 증가에 따른 소비자보호 연구, 통상정보연구, 17 (2).
2015-32호(2015.8.19): 이호, 박경원 (2014), 사회책임투자: 금융소비자의 대체투자수단으로서의 성과와 특성, 산업경제연구, 27 (4), 1685-1701.
2015-33호(2015.8.26):
Joung Yeon Kim, Dianne M.Roden& Steven R.Cox. (2013), The
Composition and Compensation of the Board of Directors as Predictors of
Corporate Fraud, Accounting and Finance research, 2, 142-154.
2015-34호(2015.9.2): 허은정(2011), 소비자의 윤리적 상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의 관련요인 분석, 소비자학연구, 22 (2), 89-111.
2015-35호(2015.9.9):
Thau, S., Derfler-Rozin, R., Pitesa, M., Mitchell, M. S., &
Pillutla, M. M. (2015), Unethical for the sake of the group: Risk of
social exclusion and pro-group unethical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00 (1), 98-113.
2015-36호(2015.9.16):
Chang, Y. K., Oh, W. Y., & Messersmith, J. (2013), Translating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into financial performance : exploring the
moderating role of high-performance work pract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24 (19), 3738-3756.
2015-37호(2015.9.23):
Beneish, M. D. and M. E. Vargus (2002), Insider trading, earnings
quality, and accrual mispricing, The Accounting Review, 77 (4), 755−791.
2015-38호(2015.9.30): 권기혁, 강수돌 (2012), CSR활동이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정서적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25 (7), 3085-3105.
2015-39호(2015.10.7): 성승제, 지속가능한 발전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통합과 법적 쟁점, 증권법연구 제14권 2호(2013), 1-46.
2015-40호(2015.10.14): 최장호 (201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고성과 작업 시스템의 연계 - 몬드라곤 그룹의 사례, Korea Business Review, 17(1), 85-101.
2015-41호(2015.10.21): 한상린, 이명성, 이종원 (2014),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활동에서 인식가능성 효과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25 (4), 103-120.
2015-42호(2015.10.28): 강윤식, 국찬표, 윤진수(2015), 좋은 기업지배구조가 어떻게 기업가치를 증가시키는가?: 이사회 독립성과 현금의 보유, 재무연구, 28 (2), 309-350.
2015-43호(2015.11.4): 최현정, 문두철 (201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회계투명성간의 관계, 회계학연구, 38 (1), 135-171.
2015-44호(2015.11.11): 차문경, 이유재 (2014), 노스탤지어의 유형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향상감과 사회적 책임감을 통한 조절초점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9, 23~49.
2015-45호(2015.11.18):
Zhu, W., He, H., Treviño, L. K., Chao, M. M., & Wang, W. (2015),
Ethical leadership and follower voice and performance: The role of
follower identifications and entity morality beliefs, The Leadership
Quarterly, 26 (5), 702-718.
2015-46호(2015.11.25):
Grant, A., & Berry, J. (2011), The necessity of others is the
mother of invention: Intrinsic and prosocial motivations, perspective
taking, and creativit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4 (1), 79-96.
2015-47호(2015.12.2):
Davidson, B. I., and D. E. Stevens (2013), Can a code of ethics improve
manager behavior and investor confidence? An experimental study, The
Accounting Review, 88 (1), 51-74.
2015-48호(2015.12.9): 정유정, 전선규 (2014), 공익연계마케팅 활동에 대한 냉소적 소비자의 반응: 공익연계마케팅 광고의 효과, 마케팅연구, 29 (2), 1-24.
2015-49호(2015.12.16):최현돌, 오준환, 황호찬, 회계윤리의 교육과정설계를 위한 방향, 회계저널, 14 (4), 121-152.
최현돌, 오준환, 회계윤리교육의 교과목에 관한 연구, 회계저널, 17 (2), 155-196.
2015-50호(2015.12.23): 이상수, 이승용, 정인서. 2008. 기업윤리풍토가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 인사관리연구,32(2): 1-21.
2015-51호(2015.12.30): 안아림, 민동원. 2013. 기부 프레이밍과 수혜자 수, 그리고 성별이 공익 연계 마케팅 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4(6): 121-141.
(2016-38호~40호: 윤리연구소 주최 행사 소개)
2016-41호(2016.10.27) Chen, M., Chen, C. C., & Sheldon, O. J. (2016). Relaxing Moral Reasoning to Win: How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Relates to Unethical Pro-Organizational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01(8), 1082-1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