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학교 지속가능기업 윤리연구소

기타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대응하는 기업 비교 - 한국과 미국




미국 3대 대형 마트 '타킷(Target)'의 정보 유출 사건

2013년 12월 최대 1억 1000만 명(미국 전체 인구의 3분의 1)에 달하는 고객의 신용정보가 해커들에 의해 유출된 사건 



[원칙 1] 빠르게 조치하고, 자주 소통하라

  • [12월15일] CEO 스타인하펠은 고객정보 유출 사실을 확인하자 마자 바로 정보 시스템 환경이 안전한지, 소비자들이 안전하게 쇼핑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도록 지시함. 오후 6시경에 ‘안전조치’가 이뤄졌음을 보고 받음 

  • [12월16일] 본격적인 사건조사에 착수

  • [12월17일] 전국의 매장 직원들에게 어떻게 고객을 응대 해야 하는지를 준비시킴

  • [12월18일]  고객에게 통지함

  • [12월19일~2월4일] 총 11차례에 걸쳐 고객에게 지속적인 상황 안내 및 응대

ethics_pic03.png 

[원칙 2] 여론에 대응할 때 '법적 사고'로 판단하거나 소통하지 말라

  • [1월10일] 카드 번호가 아닌 다른 데이터의 도난 사실을 공개할 법적 책임이 없었으나 공개함

  • [1월13일] 4000만 명의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 번호 유출, 7000만 건의 이름, 주소, 이메일 등 추가 유출 사실을 신문 전면광고를 통해 사과

  • [1월14일]  회사의 보도자료가 회사의 입장을 옹호하는 측면에서 변호사가 쓴 것 같다는 고객들의 민원을 수용하여 보도자료를 수정함

ethics_pic03.png 

[원칙 3] 위기관리 과정에서도 또 다른 위기를 만들지 마라

  • 모든 고객들에게 1년 짜리 개인정보 도난 보험을 제공하기로 함

  • 이는 모든 미국인에게 무료로 도난보험을 제공할 정도의 엄청난 비용임

ethics_pic03.png 

[원칙 4] 진심으로 사과하라, 가치로 설명하라, 회사의 이름을 걸고 사과하라


  • 회사를 광고할 때와 마찬가지로 회사 로고를 맨 상단에 배치함

  • 사과문 맨 마지막에 CEO 친필 서명과 이름, 직책을 기술함

  • 위기상황임에도 기업의 가치와 지향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앞으로의 기대와 의지도 천명함

  • 고객의 이름과 전화번호 등 어떤 정보가 유출됐는지 분명하게 설명하고 조치의 내용도 구체적으로 기술함

  • 상투적이거나 감정적이지 않은 사과임

  • [1월13일] CNBC 경제뉴스에서 독점 인터뷰를 통해 사건경위 설명 및 사과 인터뷰를 함



신용정보회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정보 유출 사건

2014년 1월 KB카드 5300만 명, 롯데카드 2600만 명, NH카드 2500만 명 등 총 1억400만 건의 개인정보가 KCB 직원에 의해 유출된 사건


[원칙 1] 빠르게 조치하고, 자주 소통하라


  • 지체 없이 고객에게 통보한 회사는 단 한 곳도 없었음

  • 3개 카드사는 검찰의 사고 발표 후 20일이 지날 때까지 정보 유출 통지서를 발송하지 않음

  • “이메일, 우편을 한꺼번에 발송하면 고객들의 재발급, 해지 신청이 몰려들어 업무 처리에 혼란이 생길 수도 있다” 혹은 “대금 청구서와 함께 보내려고 그랬다” 등 지극히 회사 편의 중심적인 발언을 해 소비자와 여론의 분노를 자극함

ethics_pic03.png 

[원칙 2] 여론에 대응할 때 '법적 사고'로 판단하거나 소통하지 말라

  • NH농협카드의 경영진은 국회의원들에게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희들이 피해자입니다. 엄격히 이야기하면”이라고 발언하는 실수를 저지름

  • “법적으로 엄밀히 따져보면” KCB라는 제3자가 유출한 것이므로 법적으로는 자신들도 피해자라고 주장함

ethics_pic03.png 

[원칙 3] 위기관리 과정에서도 또 다른 위기를 만들지 마라


  • KCB는 카드사로부터 정보유출을 통보받은 고객에게만 피해자가 신청하면 1년간 무료로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함

  • KCB는 유출사건 이후에도 이를 유료로 판매해 비난이 일자 금감원이 판촉 자제와 무료 제공을 요구해 결국 무료 서비스가 이뤄진 것임. 즉, 자발적인 조치가 아니었음

  • 유출사고를 낸 회사가 신용정보 보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의 소지를 가짐

ethics_pic03.png 

[원칙 4] 진심으로 사과하라, 가치로 설명하라, 회사의 이름을 걸고 사과하라


  • 로고를 빼고 하얀 백지에 검은 글자로 구성된 밋밋한 지면의 사과문을 올린 기업도 있음

  • 회사의 비상 책임자가 자신의 이름을 내걸지 않고 ‘임직원 일동’ 뒤에 숨음

  • 사과문 내용은 법무법인이 작성한 글처럼 딱딱하고 상투적으로 구성된 경우도 있음

  • 기업 고유의 브랜드와 문화를 상징하는 언어는 찾아보기 힘듦

  • 유출 사건에 대해서 검찰의 발표와 KCB의 책임으로 규정하고자 함



* 동아비즈리스리뷰(2014.3.11) 제149호 ‘유사한 개인정보 유출 사고 너무나 다른 한미 기업의 대응’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dongabiz.com/Business/Strategy/article_content.php?atno=1203110401&chap_no=1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65 지속가능기업윤리연구소 박영석 소장 자본시장연구원장 선임 관리자 2018.06.12
64 지속가능기업연구소 박영석 소장,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장 선임 관리자 2018.04.05
63 연구소 장영균 부소장 2017년 IABS 최우수 논문상 수상 file 관리자 2018.02.02
62 제1회 Sogang Campus Ethics UCC 공모전 본선진출작 소개 및 시상식(9/15) file 관리자 2017.09.18
61 언론보도속의 서강&마쿨라 기업윤리 MOOC 관리자 2017.02.13
60 [연구소장 기고] Ethics & Compliance: 가치를 추구하는 교육 file 관리자 2016.11.03
59 윤리인증서 발급현황 (관리자용) secret 관리자 2015.11.02
58 [SBERI Report 제5호] 산타클라라 대학, 마쿨라윤리센터의 윤리이야기 1부 - 재무보고에 있어, 작은 오류들은 보고 되어야 하는가? 관리자 2015.06.01
57 [SBERI Report 제4호] 지속가능성은 모든 직업 설명서에 쓰일 것이다. 관리자 2015.02.26
56 [SBERI Report 제4호] 산타클라라 대학의 마쿨라 윤리센터(Markkula Center for Applied Ethics) file 관리자 2015.02.26
» [SBERI Report]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대응하는 기업 비교 - 한국과 미국 file 웹마스터 2014.05.26
54 [SBERI Report] 세대간 직장 윤리의 차이 <차이와 해법> file 웹마스터 2014.05.26
53 [Case Study] 합작투자와 정보문제 그리고 죄수의 딜레마 --- 2010년 2학기 SE-MBA과정(관리경제학), 이상호 교수 secret 관리자 2014.03.07
52 [Case Study] 정보의 비대칭성과 경영자 성과 측정의 상대적 체계(Relative Performance Evaluation) --- 2010년 2학기 SE-MBA과정(관리경제학), 이상호 교수 secret 관리자 2014.03.07
51 [Case Study] 반복적 사업관계와 평판의 중요성: 노동자 인적 자본투하결정과 죄수의 딜레마 극복 --- 2010년 2학기 SE-MBA과정(관리경제학), 이상호 교수 secret 관리자 2014.03.07
50 [Case Study] 범위의 경제와 규모의 경제--- 2010년 2학기 SE-MBA과정(관리경제학), 이상호 교수 secret 관리자 2014.03.07
49 [Case Study] 경기변동에 있어서 통화공급의 경기순응성 (pro-cyclicality)문제 --- 2010년 2학기 SE-MBA과정(관리경제학), 이상호 교수 secret 관리자 2014.03.07
48 [Case Study] 화학산업 성장과 규모의 경제 및 학습효과 --- 2010년 2학기 SE-MBA과정(관리경제학), 이상호 교수 secret 관리자 2014.03.07
47 [Case Study] 무차별곡선을 응용한 생산방법 결정 --- 2010년 2학기 SE-MBA과정(관리경제학), 이상호 교수 secret 관리자 2014.03.07
46 [Case Study] 윤리경영과 기업가치: 도이치뱅크 주가조작 --- 2012년 1학기 SE-MBA과정(재무관리), 김도성 교수 secret 관리자 2014.03.07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