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학교 지속가능기업 윤리연구소

SBERI NEWS Letter

[SBERI Weekly Business Ethics Paper] 2016-48호(2016.12.14) 기업윤리논문서비스

 

 

 

국민 여론으로 본 한국 CSR의 4대 딜레마

 

이번 윤리논문 서비스에서는 국제 CSR 조사연구기관인 GlobeScan이 주관한 국제 CSR 현황조사 <RADAR 2013 국제 CSR 인식조사>의 한국 보고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는 동아시아연구원과 사회적기업연구소가 한국 책임조사 기관으로 참여한 연구입니다. (요약: 이은영 연구원)
*원문  https://www.eai.or.kr/data/bbs/kor_report/2013091218561512.pdf

 

■ 도입

 

 

○ 지속가능한 성장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국제적으로 CSR을 규범화하려는 시도가 제기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공감대가 보편화  ⇒ 국내 기업도 이에 부응하여 CSR에 대한 관심 및 참여를 제고하는 상황

 

○ 그러나 CSR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하는 경향만이 두드러짐. 현재 우리나라에서 CSR이 정착하면서 배태될 수 있는 문제점 및 한계에 대한 논의 필요 ⇒ 본 연구보고서는 설문조사의 분석을 통해 해당 문제의 답을 찾고자 함


○  분석 결과, 대기업 불신 심화, CSR 규제 여론의 강화, 소비자의 CSR 소비행동의 약화, CSR  커뮤니케이션의 위축의 4차원의 딜레마로 요약할 수 있음

 

■ 딜레마 1: 사회공헌 3조 시대, 커지는 대기업 불신

 

○ 국내 기업은 일본 기업들에 비해 높은 수준의 사회공헌 지출을 하고 있음

- 2011년 기준 세전 이익대비 사회공헌 비중: 한국 3.20%, 일본 대기업(264개): 2.73%  


○ 그러나 이와 같은 CSR 지출 증가는 기업의 평판과 이미지 개선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경향
 - 설문조사 결과 대기업은 2012년과 2013년의 기관신뢰도 평가 결과에서 하락 추세를 보인 유일한 단체.

전체적인 CSR 평판도 악화되는 경향을 보임
 
○ 또한 기업의 CSR 활동을 이미지 개선을 위해서이다라고 응답한 비중이 80%를 차지, 기업의 CSR 활동의 진정성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임 

 

 

■ 딜레마 2: CSR 규제 강화 여론 급증

 

 CSR이 기업과 사회의 자발적 노력을 통해서가 아니라 정부의 법적 규제를 통해 진행해야 한다는 여론도 강화됨

 

 이상의 결과는 CSR의 확산에 대한 기대감과 대기업의 CSR 활동에 대한 불신을 동시에 반영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음

 

 

■ 딜레마 3: 소비자의 양면성, 인식과 실천의 괴리

 

 CSR 논의가 본격화된 이래, 국민들 스스로 사회적 책임을 공유하고 분담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윤리의식 및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인식과 효능감이 성숙하고 있음
 
 그러나 실제 윤리적 소비행동은 오히려 위축되고 있음. 소비자들의 CSR 소비행동이 위축될 경우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한 동기부여 및 사회적 압력의 약화로 귀결될 수 있으므로 주목해야

 

 

■ 딜레마 4: CSR 커뮤니케이션 통로가 없다

 

 또한 CSR에 대한 사회적 관심 고조와 별도로 실제 개별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한 정보 접촉의 빈도는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국제표준에 맞춘 CSR 활동보고서와 CSR 웹사이트가 기업이 운영하는 주요 CSR 통로이지만, 실제 소비자들이 관련 정보를 얻고자 하는 매체는 언론보도, 기업광고, 인터넷 매체임⇒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개선 필요

 

 

■ 마무리

 

 이상의 조사결과에서 나타난 4가지 딜레마는, 현재까지의 CSR을 바라보는 한국 사회의 관점, 기업들이 CSR 수요에 대응하는 방식, 소비자의 CSR 인식과 행태 전반에 대한 전면적 검토 요구

 

 CSR에 대한 정부-기업-국민간의 선순환 구조 형성을 통해 딜레마 해결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임

 

 

[SBERI Weekly Paper 2016-48호]국민여론으로 본 한국 CSR의 4대 딜레마.pdf